Teacher’s Conference(학술대회,교사연수)

log of caks

“뿌리깊은 나무는 우리의 희망, 미래입니다.”

머리글

일정1일정2일정3

 

한국일보학술대회 광고


사업명: 7  캐나다한국학교연합회  학술대회

  : ‘참여하는  능동적 교사가   한글학교를  계승 발전시킵니다.’
 
  : 2017 5 18(목)~21()
 
  : Novotel Toronto North York Hotel(3 Park Home Avenue, Toronto, ON, M2N6L3)
캐나다 지역에서  묵묵히  한글과 대한민국 역사문화를 계승시키고 계시는  모든 선생님들께 
계절의  여왕  오월에7  캐나다한국학교연합회  학술대회  개최 소식을 전하게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역적 특성과 도시  동포 분포도에  따라 한글학교와  학생 수 차이가 있지만, 캐나다 전지역에  우리  선생님들의  열정은  살아    쉬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동적  열정의  힘이  모여  우리  한글학교가   영구   존속  발전  계승되고 있습니다.
 
막중한  사명감을  지키는  많은 교사님 중에   개최되는 학술대회에 참여하는 분들도  많지만,   번에는   동안  관심  밖에  있었던  지역 교사들도 함께  참여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아가  캐나다  전역에  있는  모든  한글학교에서  최소  명만이라도  교육, 새로운 정보 공유 마당인   학술대회에  참여하여  부득이 참여하지 못한 교사들에게  전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좀더 상세한 일정과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전달   것이며  우선  먼저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안내하오니   참고    주시고  대표교사님은  많은  교사가  참여하도록  적극 홍보   주시길  바랍니다.


캐나다한국학교연합회 학술대회 성료

budongsancanada

새 회장에 신옥연씨 선출

캐나다한국학교연합회 제6차 학술대회가 ‘소통과 이해로 전진하는 한글학교’를 주제로 지난 6월 24~26일 앨버타주 캘거리의 메리어트다운타운 호텔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캐나다 전역의 교사, 이병승 교육원장과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가한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어 능력시험 ▶다문화시대의 한국어 교육 ▶한류의 어제, 오늘, 내일 등 다양한 강의가 이뤄졌다. 또한 한글학교 사업 소개와 그룹별 토의 등이 진행됐다.

신옥연 신임 회장
이번 총회에서는 또 연합회 신옥연 사무총장(전 캐나다한국학교협회회장)이   제4대 회장 후보로 추천돼, 대의원 40명 중 39명 찬성으로 임기 2년의 새 회장에 선출됐다.
신 신임회장은 “캐나다 전역을 대상으로 한 학술대회에 목말라 하던 밴쿠버, 캘거리 등의 교사들이 크게 환영해줬다. 재충전과 자긍심을 키우고 전 지역 교사들이 마음을 하나로 다지는 계기가 됐다.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욱 발전시켜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재외동포재단, 국립국제교육원, 캐나다한국교육원, 캘거리한인학교 한상윤 이사장, 문인 이유식씨, 토론토동포 김소일, 한상훈씨 등이 후원했다.
한편, 일부 교사들은 “서부지역 한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온타리오와 동부지역에서 많은 교사들이 장거리 여행의 어려움을 무릅썼음에도, 관할 밴쿠버총영사관 등에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아 아쉬웠다”고 꼬집었다. (김효태 부장)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이민/교육]

제6차 캐나다 한국학교 연합회 학술대회(6월24일-26일)

글쓴이 : Reporter 날짜 : 2016-07-01 (금) 03:21 조회 : 1266
글주소 : http://www.cakonet.com/b/B07-354
  • Shillago Home Care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흔들리므로 꽃 좋고 열매 많나니

샘이 깊은 물은 가뭄에 아니 그치므로 냇물을 이루어 바다에 가나니…….

어디서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구절이다.

이는 용비어천가(조선 세종 때 지은 악장의 하나로써 조선창업을 송영한 노래)에 나오는 한 부분인데 ,그렇다 어떤 식물이든 뿌리가 가장 중요하며, 모든 열매와 과실도 결국에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뿌리의 역할 없이는 불가능한 것 아니겠는가.

그러면 우리의 뿌리는 누구이며 그 뿌리의 중심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거기에는 우리민족의 정신과 혼 이 아니겠는가! 또한 그것을 지탱하는 근본적인 재료는 역시 말과 글 , 언어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는 캐나다, ‘영어 잘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생활할 수 있는 나라.

그런 이곳에 우리의 말과 글, 얼과 혼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 있다.

이름하여 한글학교(한국학교).

그 한글학교(한국학교)의 안내문에 이런 글귀가 눈에 들어왔다.

“뿌리 깊은 나무는 우리의 희망, 미래입니다” 그렇다! 뿌리를 아는 자, 역사와 시대의 흐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아는 우리의 2세 그리고 3세.. 그들이 결국 우리의 희망이요 미래 아닌가!

2016년 6월24일(금)~26일(일)까지

캐나다한국학교연합회는 지난 24일(금)~26일(일) 앨버타주 캘거리의 메리어트다운타운 호텔에서 제6차 학술대회를 ‘소통과 이해로 전진하는 한글학교’를 주제로 성황리에 개최했다.

캐나다 전역의 교사 및 관계자(이병승 캐나다한국교육원장 포함) 100여명이 참가했으며, 3일간의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주제로 학술대회가 진행되었다. 학술대회의 목적은 한글학교 선생님들에게 한국의 저명한 강사 분들을 초청해서 다양한 주제로 심도 있는 학습을 통해 선생님들의 역량을 한껏 업그레이드 시키며 그룹별 토의를 통해 서로의 정보도 공유하는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지적인 재충전이다.

강사님들의 수준도 가히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명 강사라 하여도 손색이 없을 만한 분들로 초청되었다.

한국어 능력시험(김동희 국립국제교육원 팀장) ▶다문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정명숙 부산외국어대 교수) ▶한류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허동현 경희대 교수) 등 다양한 강의 ▶한글학교 사업소개(재외동포재단 교육지원부 이미경 과장) ▶그룹별 토의 등이 이뤄졌다.

s_IMG_0883.JPG

허동현 경희대학교 교수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한류의 어제, 오늘, 미래를 진단하는 강의, 21세기에 다시 보는 대한민국 역사, 문화의 흐름으로 본 한국역사의 4대 전환점 등, 역사와 문화의 측면을 날카로우면서도 심도 있는 강의를 해 주셨고, 김동희 국립국제 교육원팀장은 한국 능력어 시험에 대한 집중강의로 한국어 능력시험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시험에 따른 등급분할, 시험의 발전방향 등을 강의하였다.

정명숙 부산외국어대 한국어 문화학부교수는 다문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 한국어발음교육의 내용과 방법, 재외동포 유아대상 한국어 교육 등을 강의 하였다.

전체적으로 빡빡하게 짜인 3일간의 일정은 상당한 피로감을 줄 것이라 예상했지만 참가자전원이 열과 성을 가지고 자발적 교육에 참여로 효과적인 학술대회가 되었다고 본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25일(토) 저녁에는 다 같이 하는 만찬이 마련되어서 맛있는 만찬을 즐기기도 하였고, 캘거리 지역 소개와 캘거리 지역 선생님들을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그 뒤 각 지역별 학교별로 한 팀이 되어 “소통이 힘이다“라는 주제로 학교별 자랑대회도 가졌다.

s_IMG_0895.JPG
s_IMG_0899.JPG

26일 행사 마지막날에는 연합회 제4대 회장선거가 있었으며, 사무총장을 맡아온 신옥연(전 캐나다한국학교협회 회장)씨가 회장 후보로 추천돼, 대의원 40명 중 39명 찬성(반대 1명)으로 선출됐다. 신 신임회장은 임기 2년간 연합회를 이끌어가게 된다.

신옥연 신임회장은 “캐나다 전역을 대상으로 한 컨퍼런스에 목말라 하던 밴쿠버, 캘거리 등 한국어학교 교사들이 크게 환영해 줬다. 전 지역의 교사들이 재충전과 자긍심을 키우고 마음을 하나로 다지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도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곳 캐나다에서 우리 2세들에게 이런 고귀한 가르침을 주는 한글학교 선생님들을 모시고 매년 학술대회가 열린다는 것은 한글교육과 그를 담당하는 일선에 있는 교사들의 재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게 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그를 위한 연합회의 커다란 수고도 가히 짐작되고도 남음이 있다.

그리고 이번이 제6차나 되는걸 보면 꽤 역사 깊은 학술대회임은 분명하다. 2014년에는 밴쿠버에서 열렸으며 2015년에는 토론토에서 그리고 이번 2016년에는 캘거리에 열린 것이다. 참고로 행사는 재외동포재단, 국립국제교육원, 캐나다한국교육원, 캘거리한인학교(이사장 한상윤) 김소일, 한상훈씨,캘거리 문인 이유식씨 등이 후원했다.

한편 일부 교사들은 “서부지역 한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온타리오와 동부지역에서 많은 교사들이 장거리의 어려움을 무릅쓰고 참여했음에도 관할 밴쿠버총영사관 등에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아 아쉬웠다”고 꼬집었다.

급변하는 시대에 본인의 정체성을 읽어가는 청소년, 이것이 비단 남들만의 이야기는 아닐 진데 우리자녀에게 우리 것을 가르치기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다. 그리고 강자생존의 정글 같은 국제사회에서 이중 언어 능통자라는 것은 단순 정체성회복을 넘어선 최고의 경쟁력이 되어서 돌아오리라고 믿는다.

또한 우리만의 글과 말이 있다는 것 너무나 고마운 축복 아닌가! 세종대왕님께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 용비어천가 한 구절이라도 외워보는 이 밤이 되어야겠다(아니면 사극 드라마라도 한편 볼까?).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흔들리므로……………………………

[사진갤러리 보러가기]

[Woody Kim 기자]


제6차 학술대회에서 모두 만나요.

주제: 소통과 이해로 전진하는 한글학교

 ♦일자: 2016년 6월 24일(금)~6월 26일(일)

♦장소: Calgary Marriott Downtown Hotel 110 9 Avenue Southeast, T2G 5A6  Calgary


“뿌리깊은 나무는 우리의 희망, 미래입니다.”

cropped-cropped-cropped-bb97d347378aff06c6bda08092875e8911.jpg
 캐나다한국학교연합회  The Canadian Association of Korean Schools

안녕하세요?

일년마다 개최되는 학술대회가 이번에는 알버타주 활기찬 분위기 캘거리 다운타운 메리어트 호텔에서 개최됩니다.
우선 약식 일정표를 보내오니 참고해 주시기바랍니다.
**5월 28일까지 일찍 등록을 확정지어 알려주시는 학교는 참여 교사 1인당 등록비 50불씩을 감면 합니다.(등록신청서는 이메일상 보낸 날짜기준// 참가비는 우체국 소인 기준//등록신청서와 참가비 모두 받은기준으로 감면)
대표(교장) 선생님은 교사들과 협의하시어 아래 참가신청서는 협회E-Mail로 보내주시고
참가비는1616-475 The West Mall, Etobicoke Ont. M9C 4Z3  Hai Soo Kim 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일찍등록시: 참가비 $250(2박3일 숙박숙식비):2016년 5월 28일까지 기일엄수 등록
 
사업명6 캐나다한국학교연합회 학술대회
주제소통과 이해로 전진하는 한글학교
일시: 2016 6 24()~26()
장소캘거리 메리어트다운타운 호텔
(Calgary Marriott Downtown Hotel) 110 9th Avenue south-est, T2G 5A6 Calgary)
♦후원: 주토론토총영사관,  캐나다한국교육원, 주밴쿠버총영사관, 
           재외동포재단,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아래 일정표 계획은 협회의 상황에 따라 변경  수도 있습니다)
일짜
시간
    
1일차
 
6
24
 
15:00-15:50 
전체
강의
한류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허동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16:00-16:30
전체
강의
대한민국의 국제교육교류협력
김동희 국립국제교육원 팀장
16:40-17:20
전체
강의
다문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
정명숙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 교수
17:30-18:00
등록확인
18:00-19:30
저녁식사
19:30-20:00
재외동포재단 한글학교 사업소개
20:00-20:40
전체
강의
21세기에 다시 보는 대한민국의 역사
허동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21:00-22:00
학교대표자 회의
 
 
2일차
 
6
25
 
07:00-08:40
아침식사
08:40-09:50
개회식
10:00-10:50
전체
강의
지배세력의 변화를 통해 한국 역사의 흐름 
허동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11:00-11:50
전체
강의
한국어발음교육의 내용과 방법
정명숙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 교수
12:00-01:30
점심식사
13:30-14:20
일상사를 통해본 한국사의 다이나미즘
 허동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한국 능력어 시험
김동희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팀장
14:30-15:20
전체
강의
의사소통 전략을 개발하는 과제(task) 구성 방안
정명숙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 교수
15:30-16:20
세기 실패의 역사에서 배우는 교훈
허동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한국어 말소리의 조음적, 음향적 특징
정명숙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 교수
16:30-17:20
한국 능력어 시험
김동희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팀장
재외동포 유아대상 한국어교육
정명숙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 교수
17:30-18:00
만찬준비
18:00-19:00
저녁식사
19:00-19;30
환영합니다.” 캘거리 지역  소개
19:30-21:00
지역별학교별 자랑대회
주제: “소통이 힘이다
3일차
 
6
26
 
06:00-07:00
자유(종교예식, 산책..)
07:00-08:00
아침식사
08:00-08:50
전체
강의
한국인은 모르는 한국어 발음과 억양 규칙
 정명숙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 교수
09:00-09:50
전체
강의
문화의 흐름으로 한국역사의 4 전환점
허동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10:00-11:30
폐회식
11:30-12:00
체크아웃
주제: “소통과 이해로 전진하는 한글학교

♦일자: 2016년 6월 24일(금)~6월 26일(일)

♦장소: Calgary Marriott Downtown Hotel 110 9 Avenue Southeast, T2G 5A6  Calgary

(제5차 학술대회 단체 사진)



제5차 학술대회

주제: “차세대 맞춤형 한글학교 방향과 깨어있는 교사 상”

♦일자: 2015년 3월 20일(금)~3월 22일(일)

♦장소: NIAGARA EMBASSY SUITES HOTEL


“한글학교는 한국의 소중한 자산”
budongsancanada

한국학교총연 제5차 학술대회 성황리 개최 

캐나다 전역서 120여 명 참석
캐나다한국학교총연합회(회장 김해수) 제5차 학술대회가 나이아가라 엠바시 스위트 호텔에서 ‘차세대 맞춤형 한글학교 방향과 깨어있는 교사상’을 주제로 지난 20일(금)부터 2박3일간 성황리에 개최됐다.
온타리오주, B.C주, 앨버타주, 사스캐처완주, 매니토바주, 퀘벡주 등 전역에서 대표교사 120여 명이 참가했으며, 재외동포재단 조규형 이사장의 기조강연에 이어 한국, 미국, 캐나다 초빙 강사들의 강연이 이뤄졌다.
조 이사장은 “동포사회와 모국이 함께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글학교는 한국의 소중한 자산’이라는 주제로 한글학교 교사들과 한민족의 정체성 함양을 위한 좌담회도 가졌다.
강의는 김재욱 외국어대 교수의 ‘스터디코리안을 활용한 한국어 교수법’, 한승모 인제남초교 교사의 ‘재미있는 한글교실 아카펠라 음악놀이’, 최미영 재미한국학교총연회장의 ‘한국학교 교사를 위한 맞춤형 역사문화 교육’, 오정선미 미 드렉셀대 한국어교수의 ‘차세대를 위해 깨어있는 교사되기’, 고경록 토론토대 한국어과 교수의 ‘한류 컨텐츠의 적극적인 활용방안’ 등이 진행됐다.
이 행사는 재외동포재단, 캐나다대사관, 토론토총영사관, 밴쿠버총영사관, 몬트리올총영사관, 온타리오한국학교협회(회장 주재연) 등이 후원했다.
역사가 오래된 한글학교들에 대한 시상도 이뤄졌다. <수상자 명단> ▲35년 이상(가나다순): 노스욕컴머밸리한글학교(토론토교육청소속, 대표교사 신옥연), 몬트리올한인학교(정영섭), 에드몬톤한국어학교(한인회, 김지향), 요크한국학교(토론토교육청, 윤은자), 캘거리한인학교(캘거리교육청, 이경자), 필한국학교(필교육청, 신귀복), 한맘한글학교(토론토가톨릭교육청, 장경애) ▲30년: 노스욕한국학교(토론토교육청, 주재연) ▲25년: 이토비코한국학교(토론토교육청, 김해수) ▲10년: 영락한국문화학교(송민호) (김효태 부장)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인터뷰)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budongsancanada

  “캐나다 동포사회 문화.교육사업 적극 지원할 것”
■ ”재단의 역할은 모국과 함께 상생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


 
재외동포재단 조규형(사진) 이사장이 지난 20일(금) 캐나다한국학교총연합회 제5차 학술대회에 방문해 동포사회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조 이사장은 “우리 문화, 교육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동포들에게 감사한다”며 “모국과 함께 상생하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행사에는 캐나다 전역의 한글학교 대표교사 120여명이 참가했다.
 ▲ 720만 해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재외동포재단에 기대감이 크다. 이사장으로서 동포들의 역할과 재단의 역할에 대해 부탁한다.
-글로벌 시대에 재외동포의 역할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한국의 통일문제, 독도에 관한 세계적 지지여론을 만드는 등의 정치적 또는 문화적 홍보와 국격을 높이는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동포 경제력이 늘어나면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과 수출, 합작, 청년 고용 등이 증가하고 있다. 한상만이 아니고 각지에서 국민과 정부에 협력하며 합동으로 이뤄지고 있다. 재단은 동포들이 효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가운데서 인프라를 지원한다. 동포와 모국이 상생하는 기초를 다지는 것이 재단의 역할이다.
 ▲ 재외동포재단이 추진하는 ‘차세대 한글, 역사.문화 교육을 통한 정체성 확립’과 이번 학술대회 주제인 ‘차세대 맞춤형 한글학교 방향과 깨어있는 교사상’이 일맥상통하는 듯한데?
-그렇다. 정체성은 모국과의 뿌리의식 같은 것이다. 타고나는 것이 아니고 양육되는 즉, 길러지는 것이다. 한글학교를 통해 차세대에게 우리의 언어, 문화, 역사를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정체성 함양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해외 한글학교 교사들의 헌신에 감사하며 보다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
 ▲ 올해 재외동포재단의 예산이 많이 증액됐는데 특히 어떤 부문을 지원할 생각인지? 그리고 한글 세계화를 위한 지원 방안은?(2015년 재단 예산 처음 500억원 돌파. 한글학교 운영비 10% 증액한 115억4400만원, 한인회관 등 건립 지원 66% 늘어난 7억5200만원)
-동포재단 예산이 전체 평균(5.3%)보다 훨씬 높은 비율인 11% 증액됐다. 어려운 재정에서도 재외동포에 대한 박근혜 정부의 의지가 크게 반영된 것이다. 한글교육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며, 교육 기자재 등을 앞으로 꾸준히 도울 것이다.
 ▲ 토론토지역 동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200여개 한인단체가 어려운 가운데도 우리 문화, 교육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데 감사한다. 특히 잘 단합하는 것도 다른 사회에 모범이 되는 것 같다. 지역 문화 활동이 자발적으로 이뤄지는 것에도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이러한 좋은 전통을 계속 이어가기 바라며 문화부문 지원도 확대해 나갈 것이다. (김효태 편집부장)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캐나다한국학교총연합회 5 학술대회 일정표

 
주제: 차세대 맞춤형 한글학교 방향과 깨어있는 교사상
일정: 2015 3 20()~3 22 ()
장소: 나이아가라 엠버시슈트 호텔  (6700 Fallsview Boulevard Niagara Falls Canada  L2G 3W6)
강의 10분간 휴식시간 배정 (아래 일정표 계획은 협회의 상황에 따라 변경 수도 있습니다.)
시간
내용
담당
구분
강좌
 
1
 
 
3
20
 
14:00-14:50
전체강의
재미있는 한글교실 아카펠라 음악놀이
(한승모 인제남초등학교 교사/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회장)
소걔:박천유
15:00-15:50
전체강의
새롭게 개편된 스터디코리안을 활용한 한국어 교수법
(김재욱 한국외국어대학교 선임주임교)
소개:주재연
16:00-16:30
개회식
애국가, 캐나다국가 제창
개회사: 김해수 회장
축사: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사회:심수영
16:30-17:10
기조강연:
 
차세대 재외동포 한글학교 방향과 깨어있는 교사상
(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소개:김해수
17:10-17:50
등록확인
체크인, 책자배부, 배정, 정리
 
호텔
17:50-18:00
이동
호텔에서 스카이라운지로
안내:이영주
18:00-18:50
환영식사
나이아가라 폭포 전망이 한눈에 보이는 스카이라운지에서 저녁식사
안내:이영주
18:50-19:00
이동
스카이라운지에서 환영식장으로
안내:이영주
19:00-20:00
환영식
 
환영사: 강정식 주토론토총영사
격려사: 강원희 캐나다교육원장
축하환영건배제의: 이진수한인회장
-우리말잘하기대회 최우수상 발표
환영공연(나래무용단)
내빈소개
교육정보 교환, 나눔 
 
진행:윤은자
20:00-20:40
초청
토론회
한글학교는 한국의 소중한 자산
재외동포재단이사장과 함께하는
한민족의 정체성 교육함양을 위한 좌담회
 
학교대표자
21:00-22:30
대표회의
지역별 대표자 회의
진행:김해수
 
 
2
 
 
 
3
 
21
 
07:00-08:40
아침식사
기상 자유시간, 식사, 주변산책, 호텔식 조식
안내:이영주
08:40-09:50
전체강연
한국학교 교사들을 위한 맞춤형 한국역사문화 교육
(최미영 재미한국학교협의회 총회장)
소개:박천유
10:00-10:50
전체강연
아카펠라로 행복한 음악수업 만들기
(한승모 인제남초등학교 교사/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회장)
소개:윤은자
11:00-12:00
전체강연
한국학교에서 한류 컨텐츠의 적극적인 활용
(고경록 토론토대학교 한국어과 교수)
소개:주재연
12:00-01:30
점심식사
한식, 주변산책
안내:이영주
13:30-14:20
분반강의
한국어 읽기 교수법
(김재욱 한국외국어대학교 선임주임교수)
아카펠라 지도법
(한승모 인제남초등학교 교사/
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회장)
안내:
윤은자
심수영
14:30-15:20
분반강의
아카펠라 지도법
(한승모 인제남초등학교 교사/
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회장)
한국어 읽기 교수법
(김재욱 한국외국어대학교 선임주임교수)
윤은자
심수영
15:30-16:20
분반강의
외국인, 초급 학습자 대상
한국어 문법교육
(김재욱 한국외국어대학교
선임주임교수)
차세대를 위해 깨어있는 교사되기
있게, 색다르게 그리고 졸리지않게 수업하기
(오정선미 드렉셀대학교한국어교수)
윤은자
심수영
16:30-17:20
분반강의
차세대를 위해 깨어있는 교사되기
있게, 색다르게 그리고 졸리지 않게 수업하기
(오정선미 드렉셀대학교한국어교수)
외국인, 초급 학습자 대상 한국어문법교육
(김재욱 한국외국어대학교 선임주임교수)
윤은자
심수영
17:30-18:30
전체강의
창의인성 음악수업(창의인성 교육과정 들여다 보기)
(한승모 인제남초등학교 교사/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회장)
소개:주재연
18:30-20:00
저녁식사
식당으로 이동: 한식
안내:
이영주
20:00-20:40
전체강의
한글맞춤법(혼란스러운 부분과 새로이 개정된 부분을 중심)
(김재욱 한국외국어대학교 선임주임교)
 
소개:
박천유
21:00-22:00
함께
학기별 장기자랑
진행:
윤은자
3
 
3
22
06:00-07:00
자유
종교예식
박천유
07:00-08:00
아침식사
주변산책, 호텔 조식
안내:이영주
08:00-08:50
전체강연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 사례
(한승모 인제남초등학교 교사/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회장)
소개:
심수영
09:00-09:50
전체강연
한국문화(한국인의 가치관과 정서 이해)
(김재욱 한국외국어대학교 선임주임교)
소개:
주재연
10:00-10:50
전체강연
아이들 글로 노래 만들고 부르기
(한승모 인제남초등학교 교사/한국아카펠라교육연구회 회장)
소개:
심수영
11:00-11:30
폐회식
장기근속학교 표창 수여식
수료증 증정식
폐회 선언
사회:
심수영
11:30-12:00
체크아웃
정리, 단체탑승, 점심도시락 제공
안내:
이영주
12:00-3:30
유적지탐방
단체버스이동. 유적지 답사 토론토 3 30 도착예정
안내 도움:
윤은자

3월 20일 금요일 조규형 재외동포재단이사장님이 제5차 학술대회장을 방문하여 축사와 기조강연을 해 주셨다. “언어는 마치 호흡과 같다고 할 때 호흡하지 않는 사람을 누가 산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자기 언어를 잃게 되면 자기 문화와 역사를 잃게 되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이런 현실을 외면 한다면 어느 민족이든 미래가 없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가르치고 있는 한글학교 교사들은 마치 독립투사와 같다고 강조,  한글학교는 모든 동포가 누구든지 관심만 있다면 한글과 뿌리교육을 할 수 있는 열린 교육기관임을 피력하였다. (12)조규형 재외동포재단 이사장IMG_7716 IMG_7714IMG_7715 나래무용단의 귀여운 친구들이 축하 공연 후 조규형 재외동포이사장님께 축하의 꽃다발을 증정하였다.


IMG_7685강정식 주토론토총영사님의 환영사


IMG_7691강원희 캐나다한국교육원장님의 격려사


성공적 학술대회 개최 준비를 위해  노력하는 임원진들

caks 028 caks 044 caks 043 caks 046

 caks 047caks 041


2015년도 연석회의

제목: 학술대회 개최 준비 및 지역협회 활성화 방안 논의 차 회의 소집
♦일자: 2015년 1월 15일(목)~16일(금)  1박 2일
♦장소: Town Inn Suites (620 Church St. Toronto. 416-964-3311)
♦참석대상: 지역협회 회장, 총연합 임원, 교육원장, 기타관계자

제5차 학술대회가 2015년 3월 20일(금)부터 22일(일)까지 2박 3일 일정으로 나이아가라 엠버시슈트호텔에서 개최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158797511587958715877783


제4차 학술대회및 정기총회

일정: 2014년  8월 22일(금)~8월 24일(일) 주제: 멀티미디어를 통한 한국어교육 장소: Executive Plaza Hotel(405 north rd. Coquitlam BC.) 제4차 학술대회단체사진


제3차 학술대회및 정기총회

일정: 7월 5일(금)~7월 7일(일) 주    제: 한국어 교육의 질적 향상     소: Fairfield Inn & Suites by Marriott          ( http://www.marriott.com/ygkfi) 호텔 주소 : 407 North Front St. Belleville ON Canada  K8P 3C8  (T) (613)962-9211


제2차 학술대회및 정기총회

일정 :  2012년  8월 24일 (금) – 26일(일)   2박 3일 장소 : SpringHill Suites by  Marriott  Hotel 612 Applewood  Cresent, Vaughan ON  L4K 4B4   Tel) 905)760-9960


제1차 학술대회및 정기총회

캐나다 한국학교총연합회 창립 축하 학술대회 (일시 – 2010년  9월 3일 – 9월 5일) (장소 – 몬트리얼 델타호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